신비주의가 종교개혁에 적잖은 영향 을 가지고 있다는 것울 전하는 사실이다.신비주의의 또 하나의 중심은 네덜란드였 다.
그곳에서 신비주의가 나타난 것은 독일보다 늦지만,독일의 신비주의자가 일반적으로 사 색적이고 관념적인 경향을 강하게 가지고 있 었던 데 비해,네덜란드의 신비주의자는 보다 실천적이어서 교육활동에도 힘을 기울였으므 로 그들이 미친 감화와 영향은 더욱더 광범위 했다.그중에서도 특히 언급되어야 할 것은 프로 테의 활동과《예수를 본받아서)다. 프로테는 민중 속에 들어가 설교활동을 하면서 내면적 인 신앙과 금욕적이고 경건한 생활을 권했다.
거기에서 '새로운 경건'이라 불리는 종교운동 이 일어나 '공동생활 형제단'이라는 종교단체 가 형성되었다. 그것은 네덜란드뿐만 아니라 북독일.프랑스‘덴마크에도 영향올 미쳤다. 니콜라스 쿠자누스'에라스무스 둥이 성장했 던 것도 그러한 상황 속에서였다.
《예수를 본받아서)는 토머스 아캠피스가 집 필한 것이라 추측되고 있는데, 예수를 모범으 로 한 겸양과 자제 ‘ 인내 ‘ 금욕 ‘ 기도의 생활 을 권하는 내용으로 성서만큼이나 널리 사람 들에게 읽혔다고 한다.
신비주의자들은 로마교회를 정면으로 비판 하려 한 것은 아니었다. 에크하르트는 로마교 회로부터 이단이란 혐의를 받았으며,프로테 는 설교활동을 금지당했지만,그들의 대부분은 교회의 교의와 의식에는 충실했다. 그들은 로마교회의 테두리 안에서 신앙올 내면화하려 고 노력했던 것이다. 신비주의는 중세에 있어 서 기독교신앙의 정화였다고까지 평가할 수가 있다.
그것은 종교개혁의 정신을 배양시킴과 동시 에 반종교개혁의 정신까지도 육성했다. 이와 는 달리 정면으로 로마교회를 비판하고,그리 하여 종교개혁에 직결되는 것이 바로 이단의 낙인이 찍혔던 사람들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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